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LIVE

LIVE

LIVE

게시판 상세
제목 누트로픽, 정말 효과가 있을까?
작성자 매버릭 뉴트리션 코리아 (ip:211.49.123.93)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7-05 12:08:3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0












by Maverick Nutrition







‘누트로픽’. 아직 우리들이겐 생소한 단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누트로픽이 비교적 오랜 기간 유행하고 있는 북미의 예일대 정신의학과 교수인 존 크리스탈 박사에 따르면 “누트로픽”은 인지능력을 향상시켜주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는 똑똑해지는 약이라고도 미국에서는 불리고 있으며 기대 효능으로는 기억력, 동기부여, 창의력 향상 등이 있다고 합니다.

 

정신의학에서 “FLOW State” (몰입상태)란 사람들이 주위의 모든 방해를 차단하고 현재 하는 일에 모든 정신을 집중하는 일입니다. 존 크리스탈 박사는 사람이 완전한 몰입 상태에 접어들면 모든 방해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시간왜곡 현상을 느낄 정도로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요즘 건강기능식품 시장에는 다양한 누트로픽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제품들은 매우 제한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거나 자신들이 주장하는 제품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크리스탈 박사는 현대 인들이 매우 피곤한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집중하거나 기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를 해결 해 줄 방법들을 항상 찾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가장 쉬운 해결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택하는데 커피는 순간적인 해결책은 될 수 있지만 커피를 자주 많이 마신 사람이 끝까지 카페인이 주는 각성 효과를 제대로 발휘할 수 는 없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카페인 섭취는 오히려 독이 되어 돌아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푹 쉬고 난 다음날도 일에 집중하기 힘든 날이 있습니다. 집중력과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집중력은 얼마나 한가지 일에 각성하여 몰두하는지에 따라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 한가지 일을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그 일에 대한 흥미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혹은 우리가 가족의 전화번호나 비밀번호를 무의식적으로 기억하는 것처럼 지속적으로 기억에서 꺼내어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기억마저도 방해를 받게 되면 정보를 꺼내오는 통로를 잃게 되고 어떠한 것을 기억해 내야 하는지 또한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바쁜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무언가에 집중하려 할 때(혹은 기억하려 할 때) 가장 큰 적은 멀티태스킹(2개 이상의 작업을 한번에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멀티태스킹과 매우 밀접한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삶에 익숙해지고 이미 적응하여 잘 살아가고 있습니다.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처리 할 때 우리의 두뇌는 들어오는 정보들을 처리하고 기억하여 행동하려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생각하는 것 보다 멀티태스킹에 그다지 큰 재능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가끔 하루가 마무리되고 많은 일을 했는데도 어떠한 일들을 처리했고 어떻게 하루가 지나갔는지 모르게 보낸 적 혹시 있으신가요? 아마 여러분이 멀티태스킹으로 꽉 찬 하루를 보낼 때 두뇌가 들어오는 모든 정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처리하지 못하여 여러분이 어떠한 하루를 보냈는지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약이나 건강기능식품으로 해결 할 수 있을까요? 예일대 크리스탈 박사는 집중과 기억력을 아주 미세하게나마 도와줄 수 있는 약이나 건강기능식품이 시장에 있다고 말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에는 주의 혹은 금지 약물로 지정되어 있지만 북미에는 여러 종류의 약이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도 건강기능식품 중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은행잎추출물, 포스파티딜세린 등 다양한 성분들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탈 박사는 이러한 성분들의 기능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효과에 대한 검증 및 안정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크리스탈 박사는 누트로픽을 원하는 사람들은 현대시대에 만연한 전염병인 스트레스로부터 고통 받고 있다 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우리 모두가 조금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고 빠르게 정보들을 활용하여 결과를 얻고 싶어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일 할 시간이 부족한 것처럼 느끼기도 하고 퇴근 이후의 삶도 즐기고 싶어하기 때문에 늦게 자는 습관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크리스탈 박사는 어떠한 약들 또한 건강한 수면과 식습관보다 좋을 수 없다고 합니다. 운동, 식단, 수면, 스트레스 해소 방법 등 다양한 것들이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주고 신체 건강이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시도 해 보았는데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전문가를 만나 상담하고 이들이 추천하는 건강기능식품 혹은 올바른 해결 방법을 처방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첨부파일 누트로픽-오프닝.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