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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세포발전소", 미토콘드리아 건강 챙기기
작성자 매버릭 뉴트리션 코리아 (ip:211.49.123.93)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3-03 14:2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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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40


by Phelix Peer, Maverick Nutrition



미토콘드리아 건강에 도움이되는 5가지 생활 습관

세포는 생명의 시작점이고 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세포에서 발견되는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에 에너지를 제공하며 신체의 모든 필수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미토콘드리아는 신체 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아데노신 삼인산 (Adenosine triphosphate: 생체 내 에너지의 저장ㆍ공급ㆍ운반을 중개하고 있는 중요 물질로, 단백질의 합성ㆍ근육 수축ㆍ자극 전도ㆍ분비 따위에 쓰인다.)의 총량을 결정합니다. 미토콘드리아의 건강이 나빠지게 되면 세포는 에너지 생성 및 다양한 근육의 움직임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고 뇌에도 영향을 미치며 장기 기억력 감소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야만 미토콘드리아의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미토콘드리아 유지를 위한 다섯 가지 생활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하나. 적절한 운동으로 지키는 미토콘드리아 건강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운동입니다. 특히 HIIT (High Intensity Interval Training, 고강도 인터벌 운동)이라고 불리는 운동과 같이 짧은 휴식 시간과 함께 다양한 근육을 사용하고 매우 높은 수준의 강렬한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반복된 운동으로 신체가 힘들다고 느낄 때까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신체의 에너지를 생성하고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유지,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로 HIIT운동을 소개해 드린 이유는 고강도 운동 수행 시, 각 세포가 세포의 발전소로 알려진 미토콘드리아가 더 많은 단백질을 생성하고 근육의 움직임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미토콘드리아의 능력을 증가시키고 건강하게 유지 할 수 있습니다. HIIT 운동의 예로 전력질주, 점프, 필라테스 등이 있으며, 운동 강도는 개인에 맞게 설정하여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 Keto 다이어트


Keto 다이어트 (케토 다이어트, 저탄수화물 고단백 다이어트로 신체 내 에너지원을 지방으로 유도하는 식이요법)는 현재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케토 다이어트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케톤”은 신체가 낮은 탄수화물 섭취로 인하여 포도당 부족하여 사용할 수 없을 때 대체 연료 공급원으로 사용하며 특정 대사 과정을 위하여는 더 나은 연료 공급원으로 제안되어 왔습니다. 많은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식단은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불안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각 개인의 신체 고유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문가와 상담하여 이러한 식이요법이 가져올 수 있는 위험과 이점을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셋. 숙면


수면은 미토콘드리아 건강 유지를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더 좋은 수면을 취할수록 여러분의 신체는 더 좋은 기능을 발휘합니다. 수면은 신체와 뇌의 휴식을 제공합니다. 최적의 수면을 위하여 자정 이전에 수면하여 7~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으로 미토콘드리아의 건강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 이를 도와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들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세포 수준에서 에너지 생산량(카페인음료, 에너지음료 등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을 증가시키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향상된 뇌와 신경계 활동은 즉각적인 작용과 장기적인 효능을 발휘하는데, 여러분의 인지력에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 몸의 기능 또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넷.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은 일정 기간 동안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는 식이 요법으로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나쁜 식습관을 줄이고 여러분 신체가 올바른 기능을 할 수 있게 정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다 줍니다. 또한 깨끗하고 영양가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미토콘드리아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간헐적 단식은 신체가 재생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며 “미토파지”라는 과정을 통해 손상된 미토콘드리아를 재활용 수 있게 합니다. 이렇게 재생된 미토콘드리아는 신체 내 뇌와 신체의 더 건강한 연결을 이끌어 내며 신체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다섯. 건강기능식품의 도움


현대시대에 살고 있는 여러분은 식사시간이 일정하지 못하고 때로는 식사를 거를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일 때가 있습니다. 또한 깨끗한 음식과 야채를 먹는 것만으로 신체가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제공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 시키고자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이 있습니다. 이는 비타민C, 아연, 오메가3, 등 많은 제품이 있으며 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로는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전에 등록된 은행잎 추출물, 포스파틸딜세린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식단에 건강기능식품을 추가하여 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 또한 건강한 미토콘드리아를 유지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 충분한 물 섭취 또한 여러분의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각주>


https://www.cell.com/fulltext/S0092-8674(05)00109-1

https://www.hindawi.com/journals/jar/2012/194821/


첨부파일 미토콘드리아 건강_작은사이즈.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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